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양송이버섯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양송이 버섯 손질법과 보관기간)

by 질주하는황소 2021.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월요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제보다 추운 날씨가 오후에도 계속되었지만 내일 낮부터 기온이 올라 설 연휴에는 평년 기온을 크게 웃돌면서 포근하다고 하니 기온에 맞는 옷차림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 양송이버섯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파스타를 만들 때나 수프를 만들 때도 항상 빠지지 않고 생각나는 버섯입니다. 양송이버섯은 무기질과 단백질을 고루 갖춘 식재료로 버섯 중에 가장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죠.

 

서양 요리를 할 때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양송이버섯. 구매할 때 양 조절에 실패를 해 항상 남기 마련이라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 잊어버려 썩어 버리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송이버섯의 효능과 함께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PIXABAY.

양송이버섯의 효능
'버섯 중 단백질 함량 최고!!'

 

서양 송이, 머시룸이라고 불리는 양송이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과'의 버섯으로 무리 지어 자라며 버섯갓의 지름은 5~12cm, 처음에는 공 모양으로 동그랗다가 점차 펴져 편평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버섯갓은 처음에는 흰색에서 시간이 지나면 연한 갈색으로 변하고 살은 흰색으로 상처가 생긴 부분은 연한 홍색으로 변합니다. 주름살도 어릴 때는 흰색에서 점차 연한 홍색, 다시 진한(검은)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출처 PIXABAY.

 

1. 다이어트 효과 & 소화기능 개선

양송이버섯은 단백질 함량이 100g 기준 1.2g으로 버섯 중에 가장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 또한 낮고 섬유질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트립신, 프로테아제, 아밀라아제 등 소화효소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기능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질환 개선 & 면역력 증강  

양송이버섯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과 엽산 또한 많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작용을 합니다. 

 

3. 피부 미용 & 빈혈 개선

양송이버섯은 신체 내 단백질을 합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른 채소류나 육류에 비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세포의 재상을 돕고 피부의 탄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엽산, 철분, 단백질의 부족은 빈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양송이버섯은 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부족으로 오는 피로감이나 무기력증,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PIXABAY.

양송이버섯 고르는 법 & 보관법 & 세척법
'습기는 최대의 적!'

 

양송이버섯 고르는 법

양송이버섯을 고를 때는 동그란 갓이 너무 펴지지 않은 것을 고르고 갈색으로 변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 아래쪽 주름은 터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버섯에 상처가 나면 연한 홍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상처가 없는 것으로 고릅니다.

 

출처 PIXABAY.

 

양송이버섯 보관법

양송이버섯은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면 4~6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 이상 보관하실 때는 사용처에 맞게 다듬어 지퍼팩이나 랩에 감싸서 냉동 보관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냉동했다가 해동되면서 버섯 특유의 향이 조금 사라지고 해동 과정에서 물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키친타월 등으로 수분을 잘 제거해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양송이버섯 세척법

버섯류는 물에 씻게 되면 특유의 버섯 향이 많이 사라지고 단단한 식감이 물러지기 때문에 물에 직접 씻기보다는 젖은 면포나 키친타월로 살살 먼지만 털어낸다는 느낌으로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버섯의 기둥을 제거할 때는 살짝 손으로 잡고 돌려 따면 쉽게 제거됩니다.

양송이버섯은 서양 음식에서는 파스타나 샐러드, 수프를 만들기고 하고 한식에서는 각종 국이나 찌개류, 전골에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어떤 소스나 재료와도 잘 어우러져 은은한 버섯향과 쫄깃한 식감을 주는 양송이버섯. 오늘은 건강에도 좋은 양송이로 간단한 버섯볶음이나 양송이 향 가득한 수프를 끓여보시는 건 어떨까요?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양송이버섯이 듬뿍 들어간 요리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간단레시피, 양송이 스프 만들기(양송이 크림 스프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침부터 겨울비가 내리는 화요일입니다. 지난 일요일 날씨가 좋아서 오래간만에 눈 맞은 붕붕이를 열심히 세차를 했는데 깨끗한 차를 하루밖에 못 탔네요. 비가 그치면 또

burning-bulls.tistory.com

 

 

간단레시피,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만들기 쉬림프 오일 파스타 레시피(feat. 야매 만테까레)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강풍을 동반한 추위가 계속된다는 예보처럼 몸이 밀릴 정도로 강한 바람이 불었습니다. 이웃님들도 밖에 나가실 때 단단히 채비를 하고 나가시길 바랍니다. 1월 17일인 내

burning-bull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