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을 알아보자!!(식물성 휘핑크림 VS 동물성 휘핑크림)

by 질주하는황소 2021.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화장한 날씨가 계속되는 기분 좋은 날입니다. 이제 2021년 1월의 마지막 주도 절반이나 지나고 다음 달을 준비하는 시간이 왔습니다. 한 달은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는 것 같은데 코로나의 종식도 얼른 왔으면 좋겠네요.

어제 양송이 수프를 만들면서 사용할 생크림을 사러 마트에 다녀왔었습니다. 집 근처 마트에는 휘핑크림만 팔고 제가 아는 생크림이 없어 조금 큰 마트로 다시 다녀왔어요. 예전에 '브라보 크림'으로 파스타를 만들었다가 엄청 달아서 못 먹고 버렸던 기억이 있어 저는 '생크림과 휘핑크림은 다른 것이다'라고 알고 있었는데 생크림으로 휘핑을 쳐서 만드니깐 휘핑크림도 생크림이 맞지 않나?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크림과 휘핑크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크림은 파스타나 수프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지만 휘핑크림을 사서 요리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베이킹을 자주 하시는 분들께서는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종류나 차이점에 대해 익숙하실 것 같아요. 혹시 틀린 정보가 있으면 가감 없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PIXABAY

생크림(fresh cream)
'우유에서 추출된 순수 지방분'

 

생크림은 우유의 지방분을 원심 분리해 살균 충전한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생크림은 동물성 생크림과 동일한 단어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유지방이 18% 이상 함유된 것을 생크림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커피용은 20% 이상, 케이크이나 제과용은 30~50% 정도의 유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지방의 함량이 높을수록 휘핑크림으로 만들었을 때 무너지지 않고 단단하게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서울우유 생크림 - 국산 유크림 100%(유지방:38% 이상)

 

서울우유 생크림.

 

덴마크 프레쉬 크림 S - 유크림 100%(유지방 36% 이상)

 

덴마크 프레쉬 크림 S.

 

매일 생크림 - 유크림 100%(유지방 38%)

 

매일 생크림.

 

순수 우유에서 분리한 지방분으로 이루어져 고소한 맛이 나지만 거품을 낼 때 차가운 온도(10도 이하)에서 부드럽게 만들어지고 모양을 유지하는 지속시간이 짧고 온도가 맞지 않으면 거품이 금방 무너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공된 휘핑크림에 비해 유통기간이 짧지만 풍미가 좋아 케이크이나 디저트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출처. PIXABAY

휘핑크림(whipping cream)
'생크림의 일종으로 약간의 첨가물이 들어간 것'

 

외국의 경우 휘핑크림은 생크림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는 유지방 함량이 38% 이상의 생크림을 휘핑크림 부릅니다. 휘핑크림으로 사용되는 유지방 함유량이 30%~36%의 생크림을 라이트 휘핑크림(light whipping cream)이라고 하고 36% 이상의 함량을 가진 휘핑크림은 헤비 휘핑크림(heavy whipping cream)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생크림은 휘핑크림만큼 유지방률이 높아 구분이 잘 안 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이해한다면 휘핑크림은 유지방 함량이 높은 생크림에 거품이 더 잘 일어날 수 있는 첨가물과 보관기간을 길게 하는 보존료가 첨가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매일 휘핑크림 - 유크림 99.6%(유지방 38%), 유화제, 산도조절제.(동물성 휘핑크림에 해당될 것 같습니다.)

 

매일 휘핑크림.

식물성 휘핑크림 VS 동물성 휘핑크림
'가짜 휘핑크림을 구분하자!'

 

예전 버터와 마가린의 차이점을 알아본 것처럼 휘핑크림에도 가공 휘핑크림이 있습니다. 가공 휘핑크림은 생크림(휘핑크림)의 비싼 가격과 온도에 민감하고 거품이 잘 무너지는 단점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공 제품입니다. 또한 생크림에 비해 유통이 쉽고 보관기간이 훨씬 긴 편입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옥수수, 대두, 야자유 등 식물성 유화제와 색소 등 다양한 첨가물을 넣어 만든 것입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거품이 잘 무너지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소한 맛 거의 없어 음식에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커피 위에 올리거나 장식용 데코레이션으로 사용됩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은 유지방을 기본으로 거품이 더 오랫동안유지될 수있도록 여러가지 첨가물을 넣어 가공한 것입니다. 유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물성 휘핑크림에 비해 거품의 단단함은 덜하지만 고소한 맛이 더 강해 음식에 주로 사용되며 케익의 아이싱이나 데코용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버터와 가짜 버터 마가린의 차이점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기버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feat. 버터와 마가린의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월요병이 채 가시지 않은 피곤한 화요일입니다. 많은 분들이 월요병 때문에 힘드실 텐데 저는 화요일에 제일 힘든 것 같아요. 아직도 일주일이 길기만 하지만 요즘처럼 어려

burning-bulls.tistory.com

 

(아래 소개한 휘핑크림들은 약간의 우유가 함유되어 있어 100% 식물성 휘핑크림이라 할 수는 없지만 식물성 유지가 들어가 있는 점을 확인하고자 삽입했습니다.)

 

밀락 골드 - 버터밀크, 식물성 유지(경화 팜유, 팜유), 크림, 버터밀크 분말, 유화제(글리세린젖산지방산에스테르, 폴리그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폴리소르베이트 60,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폴리소르베이트80), 안정제(로커스트콩검, 카라기난), 정제소금, 천영 밀크향, 베타카로틴

 

밀락골드(Millac Gold)

 

브라보 크림 - 정제수, 경화유지(팜핵, 유채, 해바라기, 옥수수, 대두), 설탕, 안정제(D-소르비틀액, 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유단백질(우유), 유화제(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대두레시틴), 정제소금, 합성착향료(크림향, 바닐라향), 합성착색료(베타카로틴)

 

브라보 크림.

 

참고로 생크림을 거품기로 강하게 섞어 유화 과정을 거쳐 만든 거품 형태의 크림은 휘피드 크림(whipped cream)이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데어리 휘핑크림(휘피드 크림) - 유크림, 정제수, 탈지분유, 설탕, 아산화질소,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합성향료, 안정제일긴산나트륨, 카라기난

 

데어리 휘핑크림.

 

서울우유 바리스타즈 휘핑크림 - 유크림 42%, 탈지우유, 경화팸핵유, 설탕 10%,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카라기난, 합성향료, 아산화질소

 

서울우유 바리스타즈 휘핑크림.

다시 한번 정리를 하면

- 생크림은 우유에서 순수 지방산만 분리해 놓은 식품(한국은 18% 함량 이상으로 규정).

- 휘핑크림은 생크림의 일종으로 30% 이상의 높은 유지방 함유량을 가진 제품을 지칭함(한국에서는 생크림에 첨가물이 들어간 것).

- 식물성 휘핑크림은 유지방이 전혀 들어 있지 않거나 소량 함유되어 있는 휘핑크림 대체 가공품.

- 크림 형태로 휘핑이 된 크림은 휘피드 크림(whipped cream).

 

생크림은 순수 우유지방으로 되어 있어 고소하고 풍미가 있지만 보관기간이 짧아 사용 후 애매하게 남은 경우 비싼 가격임에도 버릴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유지방 함량을 확인해 동물성 휘핑크림을 사용하면 약간의 인공적인 맛이 나긴 하지만 보관기간도 길고 맛도 괜찮을 것 같네요.

휘핑크림에는 설탕이 들어있는 가당 휘핑크림과 들어 있지 않은 무가당 휘핑크림이 있습니다. 파스타와 수프 등 음식을 만들 때는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무가당 휘핑크림을 사용하셔야 해요. 제가 서두에 밝힌 것처럼 휘핑크림을 생크림과 같은 줄 알고 파스타에 넣었더니 달아서 못 먹었던 실수를 이웃님들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정말 너무너무 달아서 하나도 못 먹고 버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