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토마토 홀, 토마토 퓨레, 토마토페이스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feat. 토마토 효능)

by 질주하는황소 2021.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번 주 들어 제일 따뜻한 날씨 속에 아침 출근 길도 포근해서 좋았습니다. 이웃님들은 어떠셨는지요? 벌써 이번 주의 절반이 순식간에 지나간 거 같네요. 남은 일주일의 절반도 큰일 없이 무사히 그리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주말에 알리오 올리오를 만들면서 토마토 오븐 스파게티를 곁들여 먹었습니다. 토마토소스를 사려고 마트에서 이것저것 살펴보던 중 토마토 홀, 토마토 퓨레, 토마토 페이스트 이름이 다른 토마토소스들이 진열되어 있었죠. 또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네요. '분명 무슨 차이가 있어 이름도 틀리겠지?' 생각을 했습니다.(하지만 저는 시판용 토마토스파게트소스를 샀답니다.) 그래서 저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은 토마토소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PIXABAY

 

토마토의 효능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자연화합물이 풍부한 식재료로써 장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칼로리도 매우 낮은 대신 포만감은 놓은 음식이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토마토는 산성분이 강해 빈속에 많은 양을 드시면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식후에 챙겨 드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PIXABAY

 

풍부한 라이코펜
항암효과 & 혈관 건강  & 노화방지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항암작용에 뛰어나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성인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름과 손상된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동맥의 노화 진행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골밀도를 높여줄 뿐 아니라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K 역시 체내의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비타민 A, C, K  & 루틴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 A는 시력을 향상시키고 야맹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루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해 혈압은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PIXABAY

 

라이코펜이란?

 

밝은 적색(붉은색)을 띠는 키로티노이드의 색소로 토마토를 비롯한 수박, 당근 등 빨간 식물에서 볼 수 있는 파이토케미컬입니다.(딸기와 체리에는 없다고 하네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 항암효과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주 후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토마토 홀(tomato whole), 홀 토마토(whole tomato)
'삶은 토마토의 껍질을 벗겨내 병이나 깡통에 담은 것'

 

토마토 홀은 말 홀(whole)이라는 단어에서 보여지듯 토마토를 있는 그대로 삶아서 껍질만 벗겨내 통조림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만들 때는 따로 첨가물이 들어가진 않지만 마트에서 파는 통조림에는 보관기간을 늘리기 위해 토마토 주스에 담겨 밀봉합니다. 구연산 등 첨가물은 산도를 조절하기 위해 들어갑니다.

 

헌터 홀 토마토 - 토마토 74.4%, 토마토주스 25%, 정제소금, 염화칼슘, 구연산

 

헌터 홀 토마토

 

프라텔리 롱고바디(포모도리 필라티) - 토마토 60%, 토마토 주스 39.9%, 구연산 0.1%

 

프라텔리 롱고바디(포모도리 필라티)

*필라티(PELATI)는 이탈리아어로 '껍질이 없는'이라는 뜻. 영어로 Peeled Tomatoes ; 껍질을 깐 토마토.

 

Valfrutta al Vapore(필드 토마토) - 토마토 80%, 토마토 주스 19.95%, 구연산

 

Valfrutta al Vapore(필드 토마토)

 

Valfrutta al Vapore(찹드 토마토) - 토마토 65%, 토마토 주스 34.45%, 정제소금, 구연산

 

Valfrutta al Vapore(찹드 토마토)

*polpa gran cubetii는 이탈리아어로 과육이 큰 육면체로 잘려 있는다는 의미

 

토마토 퓨레(tomato puree)
'삶은 토마토를 으깨어 껍질과 씨를 제거해 졸린 것'

 

퓨레(puree)는 육류나 채소를 갈아서 채로 걸러내 농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토마토 퓨레 역시 삶아 익힌 토마토를 체에 걸러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졸여 농축시킨 것을 말합니다. 토마토 홀에 비해 가공의 단계가 조금 더 진행된 것입니다.

 

출처. PIXABAY

 

토마토 페이스트(tomato paste)
'토마토 퓨레를 더 농축시킨 것'

 

토마토 페이스트는 토마토 퓨레를 농축하여 고형 분량의 24%이상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간과 조미료, 향신료를 더해 고형분량의 25~30%까지 만들면 케첩(ketchup)이 됩니다.

 

출처. PIXABAY

 

 

토마토 파스타 소스(피자소스)
'토마토 퓨레 or 페이스트에 각종 조미료와 향신료를 섞은 제품'

 

시판용 토마토 파스타 소스는 토마토 퓨레나 페이스트에 각종 맛을 내는 마늘분말, 양파분말, 허브가루, 버섯, 베이컨 등을 종합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으로 기본 재료는 토마토 퓨레 or  페이스트입니다.

 

트레디셔널 토마토 파스타소스 - 토마토퓨레 85.5%, 토마토 주스, 설탕, 식물성 기름, 정제소금, 건조마늘, 양파 분말, 향신료(바질, 오레가노), 구연산, 건조 파슬리

 

트레디셔널 토마토 파스타소스

 

폰타나 나폴리 뽀모돌 토마토 - 토마토 다이스, 정제수, 토마토 페이스트, 양파, 크러쉬드토마토, 설탕, 허브 믹스, 카놀라유, 정제소금, 마늘, 청피망, 사과식초, 연두순, 치킨스톡, 셀러리, 파프리카 추출 색소

 

폰타나 나폴리 뽀모돌 토마토

 

시판용 소스의 편리함과 다양한 맛 때문에 저도 자주 이용합니다. 하지만 시판용 소스에도 여러 가지 조미료 및 분말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혹 걱정되시는 분들께서는 토마토 퓨레나 페이스트를 사서 조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판용 소스에 들어간 성분들이 결코 몸에 나쁘지는 않다는 점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토마토 홀은 '삶은 토마토를 껍질만 깐 것'

토마토 퓨레는 ' 삶은 토마토를 채에 내려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갈아놓은 것'

토마토 페이스트는 '토마토 퓨레를 농축시켜 고형 분량을 24%까지 만든 것'

 

토마토 홀과 퓨레, 페이스트의 차이는 가공의 정도에 따른 차이였습니다. 조금 더 가정에서 조리하게 편하게 나온 것으로 각 상황에 맞게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파스타 소스를 사서 사용할 때 약간 신선한 느낌이 없다면 홀을 하나 넣어 조리하면 훨씬 신선함과 토마토의 풍미가 살아나는 거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