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두부 칼로리와 보관법, 두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by 질주하는황소 2021.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와 다르게 흐린 날씨 속에 비 소식까지 있네요. 3월에 들어서면서 아직 코로나 때문에 어수선하지만 학교들도 개학을 맞아 집 근처 초등학교에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을 보니 이제 진짜 2021년도가 시작된 느낌이 듭니다. 순차적으로 백신 접종도 이루어지고 있으니 올해는 코로나에서 벗어나 무탈하게 일상생활이 가능하길 기도해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 보충원으로 닭가슴살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로 두부를 많이 생각하실 겁니다. 두부는 찌개, 조림, 부침 등 한식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우리 건강에 아주 좋은 식재료이죠. 두부의 종류도 모두부, 유부, 순두부, 건두부, 포두부 등 그 종류만 50여 가지가 된다고 하네요.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해 우리네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재료 두부!! 오늘은 두부의 칼로리와 보관법, 그리고 효능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PIXABAY.

1. 두부 칼로리

콩을 물에 불러 갈아 그 액을 가열하여 비지를 짜내고 응고제를 첨가해 굳혀 만든 것이 두부입니다.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린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화지방산 대신 식물성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요. 두부는 콩에 비해 단백질 소화 흡수율이 95%로 훨씬 높은 편이고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두부 100g 당 8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판매하는 두부 한모에 200g~250g 정도 나가기 때문에 두부 한모의 열량은 160~ 200kcal 정도로 흰밥 한 공기(100g)의 칼로리가 168kcal 정도 되는 것과 비교하면 적은 열량이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체중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2. 두부의 효능

 

항암효과 및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두부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두근거림, 불면증, 안면홍조와 같은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 유방암 환자에게 두부가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기피하는 일이 있었지만 콩 단백질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불립니다. 두유의 이소플라본의 함량은 100g 당 12.3mg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에 모두부는 100g에 65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두부의 이소플라본이 체내로 들어오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여 에스트로겐의 과잉 생성을 억제해 유방암의 원인인 에스트로겐의 과잉 분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노화 방지와 골다공증 예방

두부에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어 체내에서 항암작용을 하고 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 활동을 증가시켜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두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칼슘은 근육과 뼈를 만드는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및 근육 손실을 막아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PIXABAY.

 

불면증 개선 및 빈혈 예방

두부는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시켜 어지럼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으며 식물성 단백질을 비롯한 비타민 E,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PIXABAY.

3. 두부 보관법

사용하고 남은 두부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에 함께 있던 간수를 넣어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수를 다 버렸거나 여의치 않은 경우

1. 밀폐용기에 두부를 넣고 찬물을 두부가 잠길 정도로 넣어줍니다.

2. 천일염(소금)을 한 스푼 넣어 냉장 보관하고 이틀에 한번 정도 물을 갈아주시면 최대 2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두부 냉동 보관법

*생 두부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얼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두부를 얼려서 먹으면 단백질이 6배나 상승한다고 합니다.

마트에서 팩으로 된 상태(간수가 들어 있는 상태)에는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주면 됩니다. 사용 후 남는 두부를 냉동 보관할 때 밀폐용기에 찬물을 붓고 두부를 넣어 얼립니다.(소금은 생략!) 

*두부를 얼릴 때는 찬물은 두부가 잠길 정도로 넣지만 밀폐용기가 터질 수도 있으니 용기의 절반만 넣는 게 좋습니다.

 

출처 PIXABAY.

풍부한 영양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두부는 비타민 A가 부족해 당근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풍성한 식탁을 만들 수 있는 두부.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변화무쌍한 맛을 줄 수 있는 한식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건강한 밥상 두부로 한 끼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두부를 이용한 레시피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간단레시피, 두부김치 만드는법; 돼지고기 두부김치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중충하게 흐린 날씨에 비 소식까지 있네요. 오늘 밤부터 주말까지 비가 내리고 곳곳에는 눈이 올 수 도 있다고 하니 내일 출근길 우산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불행

burning-bull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