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봄 제철 음식,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by 질주하는황소 2021.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3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올해도 벌써 1/4이 지나가고 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평온한 일상생활이 가능할 날은 아직 멀었나 봅니다. 제가 있는 남쪽 조그마한 도시는 10년 만의 최악의 황사 때문에 환기도 잘 못 시켰는데 오늘은 그나마 황사 먼지가 조금 물러간 모양입니다. 이웃님들도 환기에 신경 쓰셔서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봄철 자주 식탁에 오르는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월~4월 제철이라 한동안 저희 집 식탁에도 쑥국, 쑥부침개로 많이 올라왔었죠. 어렸을 때는 쑥 향이 왜 이렇게나 싫었는지 쑥국은 고사하고 쑥떡도 안 먹고 피했던 기억과 쑥 향은 한증막에서만 느끼는 거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은은히 퍼지는 쑥향이 너무 좋아서 근 10일을 쑥 된장국만 먹어도 질리지 않네요.

 

 

출처 PIXABAY.

 

 

 

 

쑥의 효능

 

쑥은 '애엽'이라는 이름의 한약재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식재료로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에 속합니다. 어린순은 나물이나 떡으로 많이 만들어 먹으며 한방에서는 쑥뜸으로 병을 다스리기도 합니다. 또한 쑥 향이 모기와 파리를 쫓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 항암 효과 및 항균 효과

쑥의 탄닌 성분은 과산화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강력한 항암효과를 하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용 쑥으로 많이 알려진 개똥쑥과 인진쑥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강력한 항균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구강 내 세균이나 소화기관에서 세균으로 인한 설사 및 소화 불량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PIXABAY.

 

 

2.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

쑥은 풍부한 철분, 칼슘, 비타민 B1, B6 그리고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피로 유발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쑥에 함유되어 있는 시네올 성분은 대장균 등 각종 유해균을 사멸시키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각종 비타민과 풍부한 무기질이 혈액 내의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네올 성분이나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3. 여성 질환 예방과 갱년기 증상 완화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로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생리통을 완화하고 생리불순이나 자궁 출혈 등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쑥의 풍부한 철분은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이며, 혈액응고에 필요한 비타민K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생리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쑥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4. 위 건강과 당뇨 질환 개선 효과

쑥에 함유된 시네올이라는 정유성분은 쑥의 진한 향기를 나게 하는 성분입니다. 시네올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능 개선이나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쑥에는 칼슘과 칼륨 성분이 풍부해 췌장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줘 인슐린 조절을 통한 당뇨 예방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PIXABAY.

 

쑥 보관법

 

1. 쑥은 자연 건조를 시켜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말린 쑥은 상온에 보관해도 좋습니다.(쑥차로 드시면 좋아요.)

2. 두 번째 방법은 깨끗이 씻은 쑥은 한번 삶아서 물기를 제거한 후 냉동 보관합니다.(오래 보관할 수 있지만 쑥의 향이 많이 날아갑니다.)

3. 세 번째 방법은 깨끗이 씻은 쑥을 물기만 제거해 은박지에 넓게 펴서 돌돌 말아 공기를 제거하고 다시 비닐팩에 담에 밀봉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출처 PIXABAY.

 

 

쑥의 부작용

 

쑥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g으로 3줌 이내로 섭취하는 게 좋으며 쑥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쑥은 갱년기, 폐경기 여성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로 특히 한의학에서는 부인병 치료 목적으로 많이 사용될 만큼 여성에게 좋은 봄나물입니다. 예전 같으면 봄이 오면 꽃과 제철 풀을 찾아 밖으로 나가보았을 텐데 지금은 쉽지 않은 일이 되었네요. 대신 봄 향기 듬뿍 나는 쑥으로 쑥 된장국, 쑥전, 쑥 버무리 등 다양한 음식들로 대신 봄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