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해먹는 요리 이야기

남은 족발 처리 방법, 족발덮밥 백종원 레시피

by 질주하는황소 2020.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배달 음식을 먹는 일이 많아져서 두꺼워진 외투만큼 몸도 살쪄 가는 겨울이네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시켜 먹는 족발!! 달콤하고 짭짤한 맛과 새콤한 막국수와 먹는 맛이 일품이죠. 하지만 항상 양 조절에 실패해서 남기고 다음에 먹어야지~ 하고 냉장고에 들어갔다가 그냥 버리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남은 족발 어떻게 처리 할까 고민하다가 발견한 백종원의 족발 덮밥 레시피!! 오늘은 남은 족발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시피는 저의 상황에 맞게 살짝 변경했으니 남은 족발의 양이나 인원수에 따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백종원의 족발 덮밥 레시피'

재료
남은 족발 3컵, 다진 양파 1컵, 삶은 달걀, 밥, 물 2L

간장 양념 
간장 3T, 설탕 3T

덮밥 소스
다진 양파 1/4개, 식초 2T, 액젓 2T, 설탕3T,
다진 마늘 1T,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재료 손질은 남은 족발을 살만 발라 다져서 준비하고 양파 1개를 다져서 준비합니다. 저는 집에 표고버섯과 대파가 있어서 함께 다져서 준비했습니다.

백종원 레시피에는 잘게 다지라고 하는데 저는 족발을 반은 잘게 다지고 반은 조금 크게 다졌더니 고기 씹히는 맛이 있어 더 좋았어요. 양념에 오래 조리게 되면 고기가 많이 부드러워져 너무 잘게 다지면 고기 씹는 맛이 없을 수 있어요.

 

족발 3컵, 양파 1컵, 기타 채소들을 다져 준비합니다.

 

다진 재료들과 함께 조릴 간장 양념은 간장과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주는데 저는 간장 3T, 설탕 3T를 넣고 좀 더 달았으면 좋겠어서 설탕을 반 스푼 더 추가했습니다.

 

설탕 3T, 간장 3T를 섞어서 간장 양념 준비

 

피시소스가 들어가는 태국식 소스(느억맘 소스)를 덮밥 위에 뿌려 먹는데, 피시소스를 대신해 액젓을 넣어 만듭니다. 다진 양파 위에 식초:액젓:설탕 비율을 2:2:3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2인분을 만들거라 식초 6T, 간장 6T, 설탕 9T를 넣어서 그위에 다진 마늘을 한 스푼 넣어 주었습니다. 다진 마늘은 바로 다져서 넣은 게 향이 더 좋아서 바로 다져서 넣었고 액젓은 집에 멸치 액젓 밖에 없어서 그걸 넣었는데도 새콤하니 맛있었습니다.

 

다진양파 1/4개, 식초6T, 간장6T, 설탕9T, 마늘1T, 대파 1T

 

원래 레시피에는 청량고추를 넣어 매콤하게 먹는 소스 인데 집에 고추가 없어서 대파로 색감만 대신하려고 한 스푼 넣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없어도 괜찮았지만 넣는 게 덮밥의 느끼함을 잡아 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제 웍 이나 냄비에 물 500ml 정도 만 넣고 다져 놓은 족발, 양파, 채소들을 모두 넣고 준비한 간장 양념을 넣고 졸입니다. 레시피에는 물 2L로 나와있는데 한 번에 다 넣고 끓이는 게 아니라 조금씩 넣어 조리고 또 보충하여 다시 조리는 과정을 반복해야 됩니다.

다진 족발과 채소를 넣고 간장양념과 물을 넣어 조림.

 

저는 2L를 다 넣지는 않고 500ml를 넣고 끓이다가 중간에 한번 500ml 만 추가해서 총 50분 정도 끓였습니다. 족발의 양과 화구의 화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중간 중간 보면서 물을 보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오래 끓이 수록 양념이 더 잘 배고 족발의 비린내도 사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종원 레시피에는 이때 삶은 달걀을 넣어서 장조림 조리 듯 조려 고명으로 올리는데 저는 달걀 삶는 것을 깜박해서 그냥 반숙으로 후라이를 해서 덮밥 위에 올렸습니다. 미리 준비하신 분들은 껍질을 깐 달걀을 이때 넣어서 조려주시면 됩니다.

 

이제 준비한 밥 위에 조려진 족발 양념을 올리고 달걀 고명을 올린 다음, 기호에 맞게 덮밥 소스(느억맘 소스)를 뿌려 먹으면 되는데요. 저는 처음에는 그냥 먹었다가 좀 더 달고 짭짭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덮밥 소스를 뿌려 먹으니 새콤한 맛과 액젓의 감칠맛이 섞이면서 그런 생각이 싹 사라졌습니다. 이 소스는 꼭 만들어 먹어보세요.

 

족발 덮밥은 비벼서 먹지말고 밥 위에 족발 소스와 느억맘 소스를 같이 떠서 먹으면 됩니다. 다진 재료만 준비하면 끓여서 조리기만 하면 되니깐 엄청 간단히 남은 족발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레시피인 것 같습니다. 단 충분히 양념이 밸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조려 주시는 걸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