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다이어트에 유용한 통밀과 호밀 차이점을 알아보자!!

by 질주하는황소 2020.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헬스장 등 실내 체육시설의 이용이 어려워지고 쪄가는 살들을 보면 그냥 있을 수는 없어 먹는 거라도 건강하게 먹어보자고 결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침에 먹을 식빵을 사러 빵집에 들렀다가 일반 우유식빵 보다 통밀로 만드는 게 몸에 더 좋고 살이 안 찐다는 말이 생각나서 찾아보던 중 호밀 식빵? 이 있습니다. 통밀은 밀가루가 통째로 들어간 것 같고 호밀은 뭐지? 두 개가 차이가 있나? 통밀을 호밀이라고도 부르나 보다 생각했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신는 분이 계시지 않을까 생각하며 오늘은 통밀과 호밀의 차이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밀>

'통밀'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밀가루를 도정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해둔 것입니다. 쌀과 현미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것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밀가루는 '밀의 배젖을 제분(도정)하여 만드는 가루를 말하고 '통밀'은 '밀'의 알갱이를 통째로 갈아서 만든 가루를 말합니다. '밀'의 껍질의 영양분까지 함께 포함되어 밀가루보다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통밀'은 껍질에 포함된 식이섬유까지 섭취할 수 있으며 아연과 철분이 밀가루에 비해 2~3배 더 높다고 합니다. 또 폴리페놀라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고 혈당을 유지하는 도움이 되어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밀가루에 비해 포만감도 높고 장운동에 효과적이어서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밀>

'호밀'은 '밀'과는 다른 품종의 곡물입니다. '호밀'은 '밀'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B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단백질 대사를 촉진시키는 비타민 B1, B2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활동을 원활히 하고 비타민 B는 피로 회복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통밀과 마찬가지로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호밀만으로 빵을 만들면 탄력이 떨어져 밀과 섞어 만드는 경우가 많으니 호밀빵을 사실 때는 호밀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밀과 호밀의 차이점>

통밀과 호밀은 아예 시작 부터가 다른 품종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통밀가루라고하면 '밀가루'의 일종, 그리고 호밀가루 하면 '호밀'을 갈아 만든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밀'을 통째로 갈아 만든 통밀가루가 있고 '호밀'을 통째로 갈아 만드는 통밀가루도 있으니 헷갈리지 않도록 기억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I 지수는 음시을 먹은 뒤에 증가하는 혈당치를 수치로 나타난 것으로 GI 수치가 60 이상이 넘는 식품은 혈당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통밀과 호밀은 밀가루보다 GI 지수가 낮아 체중을 조절하시거나 당뇨를 관리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의점으로는 통밀과 호밀 전부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글루텐의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밀로 만든 빵의 부드러움과 맛과는 다른 거칠지만 씹는 맛이 있는 통밀과 호밀로 건강하게 드시면서 다이어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