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바다의 보물, 꽃게가 물고 온 건강한 이야기

by 질주하는황소 2024.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3월의 첫 주가 시작되고 곳곳에서 새 학기, 새 직장 등 새로운 상황과 도전을 맞이한 분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왠지 모를 긴장과 두려움이 함께 느껴지지만, 이 모든 감정을 즐기며 새로운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만들어 나가고, 뜻깊은 순간들을 쌓아가며 자신의 비전을 향해 단단한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새로운 도전에서의 모든 노력과 열정이 풍성한 결과를 만들어내길 응원하며, 기대에 가득 찬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꽃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주로 봄에는 암컷이 산란기를 맞아 살이 더 많이 차오를 뿐 아니라 고소한 알까지 맛볼 수 있어 많이 찾으시지만 가을에는 암컷에 비해 수컷이 훨씬 수율 좋아 더욱 인기를 얻습니다. 찜, 튀김, 볶음뿐 아니라 각종 찌개나 국물 요리의 감칠맛도 책임지는 만능 재주꾼 꽃게! 어떤 매력과 몸에 좋은 영양소를 가졌는지 알아볼까요?

출처 Photo AC.

 

뾰족한 가시 '곶'을 가진 꽃게

꽃게는 옆구리 양쪽에 날카로운 가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시를 육지에서 바다로 돌출되어 나와있는 곳을 우리말로 '곶'(포항의 호미곶)이라고 부르는데 '곶을 가진 게'라는 뜻으로 곶게가 불리던 것이 꽃게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양쪽 옆구리에 가시 '곶'을 가지 꽃게

 

풍부한 영양으로 미네랄과 비타민을 채우는 꽃게

꽃게는 다이어트에 적합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등 함유되어 있고 꽃게튀김, 꽃게 볶음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 가능합니다. 저칼로리이면서 건강에 이로운 영양분이 풍부하고 크기와 종류 다양하여 다양한 음식과의 궁합이 좋아 선택 폭이 넓습니다.

1. 높은 단백질 함유
단백질은 근육 형성과 유지에 기여하며, 에너지 공급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풍부한 미네랄 함유
칼슘 : 꽃게는 뼈와 치아 건강에 필요한 풍부한 칼슘을 제공합니다.
인과 철 : 인은 뼈와 치아 형성에 참여하며, 철은 혈중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각종 비타민
꽃게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시력 유지와 피부,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에너지 생성과 신경계 기능에 필요한 B1, B2, B3, B6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합니다. 항산화 효과를 가진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 내의 세포를 보호하고, 철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4.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 함유

5. 저칼로리 다이어트 &  다양한 무기질 및 미량 영양소 함유

 

출처 Photo AC.
출처 Photo AC.

꽃게 암수 구별법

계절마다 맛과 수율이 다른 꽃게. 제철에 맞게 먹으려면 암수 구별은 필수입니다. 꽃게의 암수를 구별하는 방법은 주로 배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외에 다리의 형태, 크기, 두 다리 사이의 간격 등을 통해서도 암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암컷이 수컷에 비해 크고 무거운 경우가 있지만 암컷과 수컷 꽃게의 특징은 종종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로 배의 형태를 보고 구별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암컷 : 배 부분이 비교적 넓고 둥글게 펼쳐져 있고, 알을 배었을 때 배의 색깔은 주로 어두운(불그스럼) 색조를 띠게 됩니다.배의 색깔을 변하게해 알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방어기전으로 천적으로 부터 알을 보호합니다.

수컷 : 암컷에 비해 배 부분이 비교적 좁고 길게 생겼으며, 배의 아랫부분이 더 날카롭게 좁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좌. 암컷, 우 수컷

꽃게 제철과 금어기

꽃게는 암컷과 수컷의 제철이 달라 제철이 두번 돌아옵니다. (봄, 가을)

암꽃게 제철 시기: 4~6월, 특히 5월이 피크 제철(알이 꽉 찬 상태로 봄에 맛이 가장 좋음)

숫꽃게 제철 시기: 9~11월 (알이 없지만 달달하고 맛있으며, 암꽃게보다 저렴함)

꽃게의 금어기는 여름(6월~8월부터)이며 서해5도 일부지역은 산란 시기가 늦어 7월부터 8월까지입니다. 산란기에는 암컷 꽃게가 남쪽 해안으로 이동하여 산란을 진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 란기에 잡는 것은 불법이며 자연보호를 위해 복부에 알을 품은 꽃게 '외포란 꽃게'는 연중 포획이 금지됩니다.

출처 Photo AC.

 

꽃게 보관법

꽃게는 신선한 상태에서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으므로, 보관 기간을 최소화하고 빠른 시일 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장보관:  신선한 꽃게를 일시적으로 보관할 때는 냉장보관이 효과적입니다.
    꽃게를 냉장고의 유리나 플라스틱 용기에 넣고 냉장실에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냉동보관: 꽃게는 냉동보관이 가능하며, 생물보다는 덜 하지만 급냉한 꽃게도 신선한 맛을 오랫동안 유지합니다.

냉동 보관 시 Tip:
꽃게를 냉동 보관할 때는 깨끗한 비닐 봉지나 플라스틱 랩으로 감싸고,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밥도둑 '간장게장'

제철 맞은 신선한 꽃게를 활용하여 찜, 볶음, 튀김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꽃게의 풍부한 맛과 영양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꽃게', 가족,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운 식사 시간에 꽃게로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